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성SDI 실적발표와 주가상황

by duboo0903 2024. 1. 9.

삼성SDI 실적발표와 주가상황

삼성SDI의 실적발표가 10월 26일로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삼성SDI의 주가는 1차적 매물출회를 모두 끝낸 것으로 보입니다. 필자는 2차 전지 업종이 1차적 매물출회와 2차적 매물출회로 나누어 봐야 하는데 이번 시기에 1차적 매물출회가 나올 것이라 말씀드린 바 있으며 삼성SDI에서 거래량이 터진 곳까지 1차적으로 하락함에 따라 1차적 매물출회가 끝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후의 시나리오는 실적발표와 함께 반등하며 횡보한 뒤 다시 2차적 하락을 맞이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이 시기에 대해서는 필자가 말씀드렸듯이 미국의 10년 물 금리를 잘 지켜봐야 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으며 대략적인 2차 하락의 시기는 11월 중순 이후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코스피의 단기적 반등에 대해 글을 읽어보신 이웃님들이라면 이와 같은 사항들을 이미 숙지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큰 하락을 받은 삼성SDI는 이번 주에 크게 상승하며 장을 마감하였으나 아마 필자가 말한 11월 중순으로 갈수록 상승은 적어질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코스피의 대형주가 먼저 오른 후 중소형주가 오르는 순환매 때문에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정말 큰 삼성전자와 같은 주식은 2020년 2월과 같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겠으나 그 외에 종목은 장담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적은 잘 나오겠으나 주가는 빠진다. 필자는 정말 오래전부터 삼성SDI의 실적은 이번 시기에 잘 나오며 매출과 영업이익도 상승하겠으나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늘 말씀 드려왔습니다. 그 이유는 성장주는 금리 인상에 취약하기 때문이며 대부분의 주도주들은 역대급 실적과 함께 하락한 바 있다고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주식의 역사를 기반으로 드리는 말씀

이와같은 사실을 아는 것은 필자가 주식의 역사를 공부했기 때문이며 이에 대한 예로 셀트리온이나 US 스틸 같은 종목들을 알려드리며 가장 큰 실적을 보여준 한 해에 하락한 바 있음을 이미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필자가 이렇게 말할 때에도 네가 뭘 아냐는 듯이 말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결과를 보면 누가 맞았는지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무언가를 확인할 때에는 그 사람의 논리를 먼저 들어보고 과거 역사에서 그러했는지 확인해 보며 검증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일을 싫어합니다. 귀찮기 때문입니다. 자신과 다른 남을 깎아내는 것이 쉽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자신의 의견이 맞았다고 고집을 부리다가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웃님들께서는 이런 남의 실수에서 배우시기 바라겠습니다. 필자도 틀릴 경우가 존재하나 이 블로그에 틀린 것들도 모두 적습니다. 이는 필자를 지속적으로 봐오신 분들은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필자의 글을 보실 때는 필자가 말하는 논리가 맞는지 검증하신 후 자신의 투자 방식에 녹여서 사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전기/전자 업종으로 보는 삼성SDI의 전망

삼성SDI 전기/전자 업종을 보시면 지금의 지수가 2018년 8~9월의 모습과 매우 유사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차적 저점이 깨진 후 급격하게 상승한 전기/전자 업종의 모습은 금리 인상으로 똑같이 타격을 받았던 2018년의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처럼 주가는 서서히 하락의 마지막을 진행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시일을 잘 계산해 보셔도 11월 중순 이후에는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으며 11월 중순 이후는 3분기 실적발표가 모두 마무리된 후이며 다음 연도의 실적들을 예상해 볼 수 있는 시기이기에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주가는 앞으로 한차례 더 내려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 연도 실적은 이미 경제가 안 좋아지고 있는 부분에서 기대할 것이 없으며 이미 추세적으로도 하락의 추세가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약세장을 겪고 나면 다시 주가가 싸져서 저점에서 매수하는 것이 가능하겠으나 아직 하락하지 않은 현재의 시점에서는 비싸다고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근래에 필자가 말씀드렸던 대로 부정적이 뉴스가 많아지며 곧 공포가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웃님들께서는 부디 이런 뉴스에서 자기자신을 지키시기 바라겠습니다. 부정적인 사람에게 그 어떤 이야기도 통하지 않기에 언제나 유연한 관점을 지닌 채 주식시장을 바라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투자는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매수와 매도의 추천이 아니니 늘 필자의 글을 의심하시고 검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