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퓨처엠 실적과 주가전망에 대하여
필자는 이웃님들께 포스코퓨처엠의 하락 가능성에 대해 말씀드려 오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술주와 성장주들은 금리 인상기의 마지막에 하락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 시기에 가장 좋은 실적을 보이며 하락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는 2008년 US스틸에서도 나왔으며 2018년 셀트리온, 2021년 삼성전자 등 너무 많은 예가 있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또한 이번 시기에 코스피가 상승을 할 경우 포스코퓨처엠의 경우 반등을 하여 헤드 앤 숄더의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도 있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차트를 보셔도 주봉의 볼린저 밴드의 하단에 주가가 위치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미 고점 대비 하락률이 50% 이상이기에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지금의 위치가 거래량이 터진 매물대 위치이기에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다만 하락률이 너무 큰 것이 약한 주식이라면 약한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기에 있어 좋은 습관
그러나 여기서 작은 보상을 바라고 테크니컬하게 움직이는 것은 별로 좋은 습관이 아니라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만약 매물출회가 모두 끝났다면 그냥 하락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는 손전설을 잡지 않고 들어가는 투기자들의 무덤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잘 생각해 보시고 자신의 역량에 맞게 투기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초보자들의 경우엔 아예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스코퓨처엠 실적발표 주가 시나리오 어차피 마지막 시기에 가장 좋은 홍보 방법은 주가를 올려 홍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필자가 일전에 말씀드렸듯이 시세조종의 핵심은 주가를 가능한 높은 곳까지 올려둔 후 내리면서 매도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사실 실적발표는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뉴스를 어떻게 활용하는가는 주가를 움직이는 사람의 역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승 가능성이 있는 주식과 없는 주식의 차이
이런 이유로 언제나 투기자는 무언가를 확정해두면 안 됩니다. 과연 이번 시기에 포스코퓨처엠의 움직임은 어떻게 될 것인지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로 남겨두고 있습니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중요하게 알아두셔야 할 점은 만약 포스코퓨처엠이 마지막 반등 시기를 놓친다면 이는 상승할 가능성이 없는 주식이라고 생각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같은 2차 전지 종목을 주목하라 에코프로와 LG에너지솔루션을 보시면 포스코퓨처엠과 하락을 같이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필자의 생각에 마지막 반등도 이 종목들과 함께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만약 세 종목을 보는데 두 종목은 올라갈 때 한 종목은 올라가지 않는다면 이는 힘이 약하다고 판단하시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셔야 합니다. 또한 매물출회가 잘 된 것들은 크게 올라가지 않을 확률이 크나 수요가 별로 없었던 주식들은 오히려 더 크게 올라가 홍보를 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에 이웃님들께서는 이를 고려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필자는 이와 같은 현상이 구글과 아마존에서 보기 좋게 나타나고 있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수요가 없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반면 아마존의 경우 거래량이 나오며 손바뀜이 일어나 일정 부분 상승하지 못하는 주가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 필자가 생각하기에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LG에너지솔루션의 상승률은 기대해 볼 수 있을만 하나 포스코퓨처엠의 반등 예측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미 큰 거래량과 함께 내려온 주식이며 매물대도 많이 쌓여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투자는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매수와 매도의 추천이 아니니 늘 필자의 글을 의심하시고 검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