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대차 실적에 대한 분석 및 앞으로의 전망

by duboo0903 2024. 1. 9.

현대차 전망

현대차 실적발표가 10월 26일로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현대차의 주가가 전환신호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필자는 현대차가 장기적으로 이번 약세장까지 하락할 확률이 높다고 보고 있으나 단기적으로 이번 실적발표일을 기준으로 어떻게 될지는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시면 제대로 된 모양과 거래량을 형성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직까지 매수 타이밍은 아니라고 보고 있으며 어느 쪽으로도 추세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코스피를 기준으로 말씀드려보자면 코스피 역시 이번 금리 인상기에 크게 오르지 못한다면 이는 위험한 신호이기에 현대차도 코스피가 크게 오르지 못할 경우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실적을 잘 나와야 투자를 한다

필자는 지난 주 하락의 여파가 이번 월요일, 화요일까지 미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이번 주에 반등의 시그널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는 위험한 신호로 인식할 것 같습니다. 필자는 지금의 시기를 2001년과 매우 유사하게 보고 있다고 늘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그 당시에 현대차의 실적은 매우 잘 나왔으며 이는 주가의 상승으로 이어진 바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시기에는 자동차가 없던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동차를 사던 시기였기에 지금의 모습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실적이 잘 나오니 투자해야 한다? 근래에 필자가 듣는 많은 이야기들은 현대차의 실적이 너무 잘 나와주었기에 현대차에 투자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말입니다. 필자는 만약 현대차의 실적이 정말 너무 좋았다면 2001년의 모습과 비슷하게 날아갔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모양과 거래량을 형성하지 않았으며 상승의 시그널도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약세장이 끝나고 급격하게 상승한다면 다시 매수 타이밍을 찾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겠으나 그전에 투자하는 것은 도박을 하는 것과 같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의 현대차 차트를 다시 한번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거래량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필자가 권해드린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을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지금의 모양은 수요가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또한 시장은 지속적인 금리 인상으로 소비가 얼어붙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이유로 앞으로 주가는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으나 하락률은 다른 기술주보다 작을 확률이 높습니다. 언제나 경기민감주는 고PER에 사서 저PER에 판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싸이클을 타는 종목이며 대부분의 가격대가 정해져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기에 이를 생각하시어 최악의 가격대와 최상의 가격대를 생각해두고 판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사우디의 공장 규모 확대

금일 뉴스에 사우디 공장 건설에 현대차의 주가가 상승했다는 기사들이 나왔습니다. 필자는 이런 뉴스들을 볼 때마다 마지막 시기에 참 한결같다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필자의 글을 자주 보신 분들은 필자가 공장 건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아실 것 같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공장들이 문을 닫고 현대차 공장만 돌아간다면 좋은 뉴스겠으나 경제가 호황이던 시절에 대부분의 산업들은 공장을 늘리고 이와 같은 현상은 과공급을 불러오기에 이는 주가에 좋지 않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과공급으로 인해 가격경쟁이 시작되고 이는 기업의 이익에 좋지 않게 작용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 이후에 불황이 시작되면 규모의 경제를 지니고 있는 공장이 아니면 대부분 문을 닫게 되고 살아남은 회사가 효율적 경영과 다시 몰리는 수주로 인해 독식을 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곧 시작될 불황의 시대에 공장을 증설한다는 뉴스가 들려와도 별로 좋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주가가 내려가고 약세장이 끝나면 이는 다시 기업에 좋게 작용하겠으나 그전까지 이 뉴스로 인해 주가가 올라간다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이 뉴스가 정말 좋은 뉴스였다면 이미 주가는 10% 이상 상승했어야 합니다. 이웃님들께서는 다시 한번 이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투자는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매수와 매도의 추천이 아니니 늘 필자의 글을 의심하시고 검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